퍼스널브랜딩이 가능한 인스타그램
1인 창업 시대가 도래한 뒤 떠오른 단어가 바로 ‘퍼스널 브랜딩’이다. 그만큼 사업에서 개인의 이름을 알리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SNS 채널에서 사업을 홍보하는 1인 기업가라면 이를 어떻게 브랜딩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인스타그램에서도 퍼스널 브랜딩이 잘 되어 있는 사람이 주목을 받고 그의 삶이 궁금한 팔로워가 생긴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면 인스타그램에서는 사진과 글로 표현이 가능하므로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사진과 이에 관한 생각을 풀어내는 것이 가장 좋다. 외식업에 종사하는 사업가가 인스타그램으로 홍보하는 계정의 활동이 활발하므로 예를 들어 살펴보자.
카페를 운영하는 사업가 계정에는 대개 어떤 게시물이 올라왔는지 잠시 떠올려보면 내부 장식 사진과 글을 적는 란에는 차림표가 적힌 게 전부였다. 단순히 가게를 홍보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음식 사진을 더 예쁘게 찍을지 고민한 흔적만 보일 뿐 안타깝게도 브랜딩에 힘쓴 고민이 보이지 않는다.
매일 다른 디저트를 선보이는 이 카페에서는 ‘맛있게 드시라고 디저트는 소량 제작하며 소진 시 도넛 튀겨놓겠습니다.’라고 하거나 신 메뉴 개발 중에 ‘크림이 어울릴지 연유 아이싱이 어울릴지 해보고 판매할게요.’라고 적는 등 일하는 과정에서 장인정신과 고객에 대한 배려가 느껴진다.
이 계정은 하고많은 카페 홍보 계정 중에서 첫 번째로 떠올리게 된다. 그만큼 필자뿐만 아니라 팔로워가 기억하고 방문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한다. 즉,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자기 일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고스란히 녹여내었기에 퍼스널 브랜딩이 가능했다. 이처럼 1인 기업가라면, 자신의 일에 임하는 자세나 철학 등을 피드에 담아 잠재 고객에게 자신을 각인시키는 브랜딩 작업이 선행되어야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있다.
대세 동영상 콘텐츠 파헤치기
최근 SNS상에서의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인기는 높다. 동영상 콘텐츠 공유사이트인 유튜브를 필두로 하여 인스타그램이나 국내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도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영향력을 키운다.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은 기존에 사진 위주의 SNS 채널에서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인 IGTV를 출시하여 유튜브에 대적할만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일단 IGTV는 기존의 인스타그램 월 사용자 10억 명을 고객으로 유입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는 것이 사실이다.
IGTV는 기존의 인스타그램 동영상 게시물이 1분의 영상 길이 제한이 있었던 것에 반해, 최대 1시간 길이 분량의 동영상 콘텐츠까지 제작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동영상 게시물이 짧고 가벼운 내용이 주였다면, IGTV가 있으면 콘텐츠를 기획하고 고정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이는 제작사의 새로운 무대가 될 수 있다.
IGTV는 세로형 동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기존의 유튜브 동영상이 탁상용 컴퓨터에 최적화된 가로형으로 보던 것에 비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즐기는 사람이 늘면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선보였다. 세로형 동영상에서는 화면의 여백 없이 전체화면으로 동영상을 즐길 수 있고 한 손으로 휴대폰을 들고 보는 것이 가능해진다.
IGTV에서는 사용자가 접속하여 검색한 뒤 시청하는 불편함 대신 인스타그램과 같은 방식으로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의 콘텐츠를 자동으로 보여준다. 다른 콘텐츠를 검색하는 동안에도 기존에 시청 중인 동영상은 재생하여 볼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이 있어 젊은 세대에게 인기이다.
비즈니스 계정을 200% 활용할 것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며 개인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인스타그램으로 고객을 만난다. 인스타그램의 비즈니스 계정에서는 마케팅에 활용 가능한 도구를 제공하므로 개인 계정 대신 비즈니스 계정을 이용하는 사례가 많다. 비즈니스 계정으로의 전환도 어렵지 않아 프로필 설정에서 변경하기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생성하며 순차적 단계에 따라 개인 계정에서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할 수 있다.
비즈니스 계정에서 제공되는 인사이트 정보는 게시물에 대한 잠재 고객의 유입과 반응을 확인할 수 있어 마케팅 활용도가 높다. 내 프로필에 방문한 계정의 수를 확인할 수 있어 마케팅 성과를 알 수 있다. 또한 각 게시물에 대해 노출 횟수와 도달 횟수(노출되어 실제 조회한 고유 계정의 수)를 측정하여 프로필 영역에 링크한 웹사이트로의 유입 수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인사이트에서는 내 계정에 유입되는 사용자의 지역, 성별, 연령대 등의 정보도 파악할 수 있어 세부 마케팅 계획을 짜는 데에 깊이 있는 자료를 제공하며 현재의 마케팅에 대한 타깃팅 적절성도 따져볼 수 있다.
비즈니스 계정과 개인 계정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홈 화면에 나타난다. 개인 계정과 달리 프로필 하단 부분에 ‘전화하기, 이메일, SMS, 찾아가는 길’ 등의 정보가 있다. 이것은 고객이 해당 사업에 연락할 때 편의를 돕는다. 최근에는 미국에서 ‘예약하기’와 ‘예매하기’ 기능을 선보여 비즈니스 계정을 더욱 활성화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제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이 세일즈까지 연결되는 시대이다.
출처: 정진수 “결과로 말하는 고수들의 실전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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