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꼰대는 과거로 돌아가려고 하고 리더는 미래로 향한다

by 성공한 사막여우 2020. 10. 29.
  • 나는 곧 내가 만나는 사람입니다.
  • 내가 만나는 사람이 나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 나를 바꾸려면 내가 만나는 사람을 바꿔야 합니다.
  • 어떤 만남은 나를 성장시키고 큰 즐거움을 주지만 어떤 만남은 씁쓸함과 깊은 좌절감을 안겨줍니다.
  • 만나면 안 되는 ‘이런 사람’은 나도 ‘이런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이런 사람을 보고 비난하기 전에 나도 이런 사람이 아닌지 뒤돌아볼 때 나와 너는 ‘좋은 사이’가 됩니다.
  • 진짜 사람이 되려면 같이 살아가는 사람에게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 인간관계는 끊임없이 애정과 관심을 갖고 보살펴야 하는 수동 시계와 같습니다.
  • 애정과 관심이 식으면 관계에는 넘을 수 없는 경계가 생깁니다.
  • 필요할 때만 찾아와 부탁하면 결코 필요한 걸 얻을 수 없습니다.
  • 인간관계는 필요로 맺어지는 계약 관계가 절대 아니기 때문입니다.
  • 필요로 맺어진 인간관계는 필요가 없어지면 관계도 끊길 수밖에 없습니다.
  • 끊어진 인간관계를 필요한 게 생길 때 다시 이어나가려고 시도하지만 관계 회복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 필요가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 사람은 사람을 필요로 합니다.
  • 의지하면서 의지를 불태우는 게 사람이기도 합니다.
  • 모든 사람은 자신이 갖고 있지 못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얻어서 살아가야 합니다.
  • 다만 얌체처럼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생길 때만 도움을 부탁하지 말자는 이야기입니다.
  • 끝까지 이야기를 들어보지도 않고 상대의 말을 중간에 뚝뚝 끊어버리는 사람, 자기 생각을 결론인 것처럼 이야기하는 사람은 정말 밥맛이 없습니다.
  • 감탄을 잃은 사람은 도전을 회피하고 지금 여기서의 삶에 안주하고 싶어 합니다.
  • 꼰대는 과거로 돌아가려고 하고 리더는 미래로 향합니다.

  • 모든 사람은 저마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뒤에서 험담하고 비난하는 사람보다 칭찬해주는 사람을 만나야 인생이 풀립니다.
  • 그런 사람이 곁에 있다면 우리는 자신에 대해, 그리고 타인에 대해 아낌없는 격려와 응원의 말을 건넬 수 있을 것입니다.
  • 사람 관계에서 느끼는 아픔과 슬픔은 다시 사람 관계를 통해 회복되고 치유되어야 합니다.
  • 사람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만 성장하고 성숙합니다.
  • 내 입장만 고수하기보다 내가 먼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경청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내 생각도 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우리는 모두 인간적 약점이나 결점을 갖고 살아가는 불완전한 인간입니다.
  • 불완전한 인간이 완전한 인간으로 변해가는 과정에 인간관계라는 다리가 있습니다.
  • 그 다리를 힘겹게 건너면서 우리는 지금보다 성숙한 내일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우리가 책을 읽는 목적도 나와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세계에 접목하기 위해서입니다.
  • 내 신념과 확신도 틀릴 수 있음을 인정할 때 다른 생각으로 들어가는 문이 열립니다.
  • 할 일을 남에게 떠넘기는 저속한 사람
  • 누군가 할 것이라고 믿고 아무도 시작하지 않을 때 공동체의 위기는 시작됩니다.
  • 좋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 너를 만나는 나를 먼저 돌이켜보지 않으면 타인에 대한 강요가 시작됩니다.
  • 강요는 나를 바꾸지 않은 채 상대만 바꾸라고 요구하는 폭력입니다.
  • 강요만으로 누군가를 만나려는 나를 반성하고 성찰해야 합니다.
  • 문제의 원인을 상대보다 나에게서 먼저 찾아보려는 노력을 기울일 때 진정한 성찰이 이루어집니다.
  • 진정으로 반성하고 관계를 성찰할 때 새로운 만남의 지평이 열립니다.
  • 그러나 내가 자초하는 내 삶의 위기를 방치하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위기가 됩니다.
  • 삶의 위기가 오기 전에 각성하고 이전과 다른 사람이 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대인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 내 생각으로 상대가 생각하는 관점을 일방적으로 재단하려고 할 때 소통보다 불통이 일어납니다.
  • 내 생각도 틀릴 수 있다는 열린 마음으로 상대의 다른 생각을 받아줄 때 통념에서 벗어나게 되고 소통의 문이 열립니다.
  • 사람의 변화는 곧 관계의 변화를 전제로 합니다.
  • 자기 변화는 최종적으로 인간관계로서 완성되는 것입니다.
  • 기술을 익히고 언어와 사고를 바군다고 해서 변화가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 최종적으로는 자기가 맺고 있는 인간관계가 바뀜으로써 변화가 완성됩니다.
  • 내가 만나는 사람과의 관계가 내가 성장할 수 있는 높이를 결정합니다.
  • 좋은 관계라야 좋은 사람이 됩니다.
  • 한쪽의 수고로 한쪽이 안락을 누리지 않아야 좋은 관계다.
  • 진정한 인간관계는 기쁨을 주는 관계입니다.
  • 사람은 사람을 만나면서 사람이 됩니다.
  • 사람도 본래는 공동체에 파묻혀 살아가는 일개 인간이었을 뿐입니다.
  • 인간이 사람으로 거듭나는 과정은 다른 사람이 그 인간을 사람으로 인정해줄 때입니다.
  •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무엇이든지 다 해주고 싶습니다.
  • 내가 그로 인해 기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기쁨은 사람이든 사물이든 사랑에서 비롯됩니다.
  • 모든 만남은 만나야 하는 이유가 있는 마주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