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

연애를 잘하는 법

by 성공한 사막여우 2022. 2. 12.

 

우리는 연애를 꿈꿉니다.

 

본능적으로 이성에게 끌리든, 감정적으로 위안을 얻고 싶든, 어떤 이유에서건 결국 누군가에게 설렘을 느끼고, 가까워지고 싶어 합니다. 원하던 사람과 연인이 되었을 때 우리는 진심으로 행복한 감정을 느낍니다. 물론, 매일이 행복하지는 않습니다. 설레는 그 사람은 생각보다 당신과 다르고, 생각보다 대단하지 않았으며, 생각보다 괜찮은 사람은 아니라는 것들을 알아갑니다. 나와는 다른 사람인 상대와 맞춰가고 살아가며 서로를 대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 사이에 생각보다 대단한 믿음이 쌓이고, 서로에게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집니다.연애가 주는 행복과 만족감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관계를 지키는 책임감, 인내심 그리고 이해가 더 많이, 더 자주 필요합니다. 

 

 

답답하고 괴롭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관계를 버티게 해주는 감정들을 유지하려고 노력할수록, 연인은 서로를 지탱하는 기둥이 됩니다. 다른 누구보다 나를 사랑해주고, 아껴주고, 믿어주고, 나도 몰랐던 모습들을 알게 해주고, 나조차 싫어했던 나를 사랑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한 사람과 오래 연애를 하는 것은 우리를 진정으로 발전시킵니다. 사람과 사람이 맺는 관계 중에 가장 의미 있고, 아름답고, 괴롭지만 그보다 훨씬 행복한 것이 사랑입니다.

 

 

당신은 연애를 잘하는 법이 궁금해 이 책을 폈을 것입니다. 연애를 잘하는 것은 연애를 많이 하는 것도, 인기가 많은 것도, 헤어질 때 절대 상처받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연애를 잘하는 사람은 상대를 존중하는 연애를 하고, 상대에게 존중받는 연애를 합니다. 연애의 갑과 을을 따지기 전에 당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하라고 말했던 것은 이 때문입니다. 감정은 아무리 재고 따져도 똑같이 나눠가질 수 없습니다. 서로 존중하는 마음이 있다면 당신이 감정을 쏟아 부어도 상대는 당신을 얕잡아 보지 않습니다.

 

존중하는 연애를 하세요. 존중받는 연애를 하세요.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오래도록 서로를 배려하며 이어가는 사람, 그 사람이 연애를 잘하는 사람입니다. 연인이 되기까지는 수많은 스킬이 필요하지만, 연인이 되고 나서는 관계에 정답이 없습니다. 상대와 관계를 오래오래 유지하는 것은 당신 하기에 달렸습니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듯 당신이 사랑하는 상대를 가장 잘 아는 것은 당신입니다.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관찰하고 표현한다면 연애의 종결은 없습니다. 재고 따지는 연애는 행복하지 않습니다.

 

 

사랑하고 싶다면 지켜야 하는 연애 철칙

 

1. 무조건적인 헌신을 하지 말라

2. 예의를 지켜라

3. 관계가 끝날 것을 두려워 말고 불편한 것이 있다면 말하라.

4. 상대를 존중하고 존중받는 연애를 목표로 하라.

5. 행복하기 위해 연애하는 것임을 잊지 말라.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한다

 

나를 버리면서까지 상대방에게 모든 걸 쏟아붓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모든 신경이 상대에게 가 있고, 일상의 중심은 오로지 그 사람뿐입니다. 이것은 굉장히 위험한 상태입니다.연애를 한다고 당신의 생활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일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당신의 생활은 연애와 한 저울에 놓고 무게를 저울질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닙니다. 본인의 생활을 제대로 유지한 상태에 연애가 더해져야 합니다. 이것은 상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대에게도 자신만의 생활이 있습니다. 그런데 상대의 상황을 무시한 채, 연락을 재촉하고 생활을 구속한다면 행복해야 할 연애가 의무감과 부담감으로 피곤해집니다.연애로 인해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워지면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일상을 망치는 관계를 선택할 것인지, 관계를 버리고 일상을 유지할 것인지를 고민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후자를 선택합니다. 관계에 있어 가장 큰 위기에 봉착하는 것이죠.이는 상대만 괴로운 것이 아닙니다. 상대에게 목을 매는 상태가 되면 당신도 발전이 없습니다. 모든 것이 상대를 위주로 돌아가기 때문에 자신을 돌볼 틈이 없습니다. 일상을 살고, 자신의 일을 하는 상대를 보면 짜증이 납니다. 자신에게는 상대뿐인데, 상대는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외로움은 더해가고 감정 소비도 심해집니다. 행복하기 위해 시작한 연애가 우울해지기 시작합니다.

 

 

자신을 먼저 생각하고, 자신의 일, 친구, 시간들이 소중하면 상대의 생활도 그만큼 소중하다는 걸 깨닫습니다. 그래야 서로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건강한 연애를 할 수 있는 겁니다. 스스로를 먼저 위해야 한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마세요. 그것이 행복한 연애의 시작입니다.

 

책 - 연애동의 연애 불변의 법칙 중에서